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지도력이 갖추어야 할 7가지 요소

1. 참됨 : 통솔력을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는 진실이 담긴 살아 있는 비전이다.

기업의 가치와 야망은 리더가 말한다고 해서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무엇보다 먼저 리더가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HP를 시작할 때, 빌 휴렛과 데이비드 패커드는 멍하니 앉아 “가장 실용적인 비즈니스의 가치가 무엇이냐?”고 묻지 않았다. 그들은 사람을 존중해야 한다는 사실을 가슴 깊이 믿었고, 그 믿음에 따라 행동했다.


2. 단호함 : 훌륭한 지도자가 될 수 있는지는 의사 결정 능력에 달려 있다.

조지 마셜은 ˝훌륭한 지도자가 될 수 있는지는 의사 결정 능력에 달려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위대한 기업을 세운 리더들은 우유부단하지 않았다. 의사 결정 능력이야말로 원활하게 기능하는 팀과 리더들의 공통적인 특징이다. 심지어 정보가 완벽하지 않아도 어떻게든 결정을 내린다. 지나치게 분석하여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우를 범하지 말라.


3. 집중력 : 능력이 뛰어난 리더는 먼저 해야 할 일을 선별한 다음 그것에 매달린다.

주어진 시간에 오직 중요한 한 가지 일만 하는 것이 유익하다는 사실을 터득한 리더들도 있다. 그들은 제일 중요한 일에 집중하여 그 일을 끝낸다.

스포츠 이벤트 기업인 시카고 마라톤의 CEO 밥 브라이트는 성공 비결을 묻는 사람들에게 간단하게 대답했다. ˝소총을 절대 자동으로 설정해 놓지 않는 것입니다.” 그는 해병으로 8년 동안 베트남전에 참전했다고 한다. 적진 깊숙이 침투하면서 수많은 전투를 치렀다. 거기에서 그는 삶에서 가장 소중한 교훈을 배웠다. ˝소총을 자동으로 설정해 놓고 아무 데나 난사한 병사들은 대부분 죽었지요. 저는 부하들에게 절대 자동으로 설정해 놓은 채 사격하지 말고 한 번에 한 발만 쏘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해서 수많은 전투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지요. 이러한 전술은 비즈니스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한 번에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해야 합니다.˝


4. 대인관계 : 위대한 기업을 세운 리더들은 비즈니스 문제로 항상 사람들을 만난다.

위대한 기업은 고객, 공급업체, 투자자, 직원 그리고 사회와 멋진 관계를 맺는다.

모든 관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장기간에 걸쳐 그들과 건설적인 관계를 맺어 돈독한 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것이다. 사무실에서 나와 직원과 직접 대화를 나누어라. 그리고 회사의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면서 직원들과 스스럼없이 식사해라. 가능하면 많은 직원의 이름을 외워라.


5. 강하면서도 부드럽게 사람을 다루는 기술 :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선수들을 격려하라.

효과적인 기업의 지도력 요소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 있다면 아마도 피드백, 특히 긍정적인 피드백일 것이다.

긍정적인 피드백은 능력을 향상하는 반면, 부정적인 피드백은 능력을 떨어뜨린다.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선수들을 격려하는 스포츠 지도자들은 선수들에게 애정을 표현하고 피드백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한시도 잊지 않는다.


6. 의사소통 : 안타깝게도 많은 기업의 리더가 의사소통을 제대로 못 하고 있다.

문제는 그들이 의사소통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위대한 기업에서는 의사소통이 굉장히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뛰어난 리더는 위로, 아래로, 우회적으로, 개인적으로,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으로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지속해서 의사소통한다.


7. 진취성 : 많이 일한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위대한 기업의 리더들은 항상 개인(개인적 성장)으로서 그리고 회사와 함께 끊임없이 앞으로 나아갔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절대로 만족하지 않았다.

뛰어난 리더들을 몇 사람 알고 있는데 그들은 주당 40~50시간밖에 일하지 않는다. 그런데도 열심히 일하는 리더로 인식되는 이유는 일할 때 열정적으로 그 일에만 매달리기 때문이다. 반대로 주당 90시간 이상을 일하는 일 중독증 리더들도 있는데, 그들은 효율적으로 일하지 않는다. 많이 일한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옮긴 글-



'일반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흐르는 강물처럼  (0) 2022.11.04
실패를 두려워 마세요.  (0) 2022.11.04
뜻대로 안 된다고 걱정하지 말라  (0) 2022.11.04
간절히 원하십시오.  (0) 2022.11.02
두 친구 이야기  (0) 2022.11.02
Posted by 외통
,